> 법학과소개 > 교육목표

교육목표

▲ 영산의 꿈

법학과는 영산대학교의 선도학과로서, 다수의 법조출신 교수진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니즈에 맞게 분야별 특색을 고려하여 3개 트랙으로 구분하고, 실무에 기초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시대적 흐름을 법학교육에 반영하고자 하며, 동시에 전문가로서 부족하기 쉬운 정의감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필수과목에 반영하여 지성과 심성이 고루 발달된 인간상을 정립하고자 한다.
 

▲ 영산의 희망

영산대학교 법학과는 법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형태의 국가공무원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체나 산업체에서 법률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자를 양성하고자 4개 트랙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였다.

법학과 제1트랙
(로스쿨 및
대학원 진학)
· 로스쿨 및 대학원 진학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법학기본과목과 법학적성시험에 필요한 LEET과목을 배치하였다.
· 사법시험, 법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을 고려하여 법과대학 전통의 교과목을 배치하였다.
제2트랙
(법원 · 검찰 및
행정공무원)
· 법원직, 검찰직, 일반 행정직 등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을 고려하여 공무원 시험준비에 필요한 다수 교과목을 배치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3트랙
(경찰직 공무원)
· 현재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무원직군일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은 합격자가 배출되고 있어 경찰행정학과와 연계하여 경찰공무원시험에 필요한 최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제4트랙
(경영·법률)
· 법학전공자로서 기업체의 수요와 요구에 따라 상사법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대폭 수정하였으며, 경영학과와 연계하여 경영기본과목을 전공하게 하여 부울경 지역의 다양한 분야의 기업체와 산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경영학과와 연계전공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 영산의 도전

매년 로스쿨 합격자 배출
· 미국 로스쿨(SMU Law School) 진학 : 김정래(04)
· 미국 로스쿨(Indiana Law School 및 SMU Law School) 동시 합격 : 장범후(01)
· 2009년 로스쿨 2명 합격 : 박진아(05/영남대 차석합격), 문혜린(03/동아대)
· 2010년 로스쿨 4명 합격 : 부성연(03/동아대), 이덕규(04/동아대), 이지은(06/동아대), 정미영(02/동아대)
· 2011년 로스쿨 1명 합격 : 문상윤(01/동아대)
· 2012년 로스쿨 2명 합격 : 하장오(02/동아대), 곽지은(07/충남대, 전남대 동시합격)

법조인 배출
· 2011년 사법시험 최종합격 : 백혜인(04), 홍민정(03)
· 2012년 제1회 변호사시험 합격 : 박진아(05/영남대)

검찰, 경찰, 법원직 다수 배출
· 공인노무사 배출(김다영, 03) 외

 

▲ 영산의 실천

실천방안 Ⅰ ·타교에 없는 다수의 변호사 공인회계사 교수의 포진
·변호사교수에 의한 실무교육 강화
·트랙별 맞춤식 교과과정 (다수 교과목 개설로 자기진로에 맞는 과목선택 가능)
실천방안 Ⅱ ·70% 이상 취업률의 영산대 취업 프로그램 (YCMP)에 의한 취업지도 (멘토링형 수업을 통한 1: 1 진로지도)
·부산·울산·경남 소재 다수기업 등 유리한 취업 환경을 활용
실천방안 Ⅲ · 고시생 전원의 기숙사입사 혜택·전국 최고수준의 부대시설 (전문도서관, 전용기숙사, 전용건물, 첨단강의실 등)
·쾌적한 공부환경

 

 

▲ 교육목표

법률교육의 주된 목적이 실제 생활에 활용하는 것에 있으므로 학문을 연마한 후 대학에 진출하여 단지 교수로 활동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법률이 실제생활로부터 나온 것임을 직시하여 학생들에게 법률교육을 함에 있어 공부한 지식을 실제에 적용할 능력을 가지는 것을 그 주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법률교육의 획기적인 진보를 위하여 인문사회학적 소양교육을 강화하여 실무능력과 따뜻한 인간미를 함께 갖춘, 국가사회에 두루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법률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또 하나의 목표로 하고자 합니다.